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베스트테크놀로지

6.창호 물받이의 설치-패시브하우스 창호 시공의 ABC를 말하다!!! - (6)


패시브하우스 창호 시공의 ABC를 말하다!!! - (6)


6.창호 물받이의 설치

 

여섯번째 메뉴얼은‘.패시브하우스 창호 하단부엔 물받이를 설치하라’는 것입니다.

창호 하단부위에 물받이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빗물이 외장재의 틈새를 침투하여 외단열재를 적시고 결국 단열재의 단열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죠.

물받이에 대한 인식이 빈약한 우리들의 경우 창호 하단을 코킹처리하는 걸로 끝내고 마는데 이것은 제 아무리 값비싼 고급 소재의 코킹일지라도 시간이 흐르면 프레임과 외장재 사이에서 틈이 생기게 되고 이 곳을 통하여 누수가 발생하여 외단열재를 적시게 되므로 물받이를 설치하는 시공 디테일을 반드시 준수해야하는 것입니다.

물받이 설치의 시공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외단열재 부착전 창호 프레임 전체에 대한 기밀 시공을 한다.

(2) 창호 프레임 하단에 쫄방크를 설치한다.

(3) 만약 쫄방크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는 물받이 설치 후 물받이 상부에 물받이 처마 역할을 하 는 웨더링 프로파일을 설치한다.

(4) 창호 프레임 양끝에 물받이 마구리를 부착한다.

(5) 물받이 마구리의 길이는 최종 마감선에서 최소 30m/m이상 돌출되게 시공한다.

(6) 물받이 마구리에 물받이 본체를 끼운다.

(7) 물받이 세트 설치가 끝난후 외단열재를 설치한다.

(8) 외단열재 끝이 물받이 마구리선을 5m/m정도 벗어나게 설치한다.


 

 

<사진6-1 창호프레임 기밀시공>


 

 

<사진6-2 쫄방크 설치 후 물받이 설치>


 

 

<사진6-3 쫄방크 설치가 불가능할 시 물받이 상부에 웨더링 프로파일 설치>


 

<사진 6-4 물받이 마구리의 길이는 최종 마감 선에서 최소 30m/m이상 돌출되게 시공>


 

<사진 6-5 완성된 창호 물받이>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패시브하우스 창호는 그 시공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패시브하우스를 완성하는 것이지 선진 유럽에서 수입된 패시브하우스 전용 창호 자체만으로 패시브하우스 성능이 보장될 수 없다. 패시브하우스 창호 시공원칙을 무시한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요 애물단지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