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축물 습기 제어의 혁신 - 듀폰 타이벡 '드레인랩' (Tyvek-Drain Wrap)-'목조주택&스틸하우스 건축물 벽체 습기 조절의 마술사'

건축물 습기 제어의 혁신 - 듀폰 타이벡  '드레인랩' (Tyvek-Drain Wrap) 

'목조주택&스틸하우스 건축물 벽체 습기 조절의 마술사'

 
목조주택과 스틸하우스등 건식건축물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외벽체의 외단열 공법 적용시 건축물 내부의 습기를 어떻게 제어 할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대에서는 동절기 건축물 외벽체의 습기가 외부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건축 디테일과 솔루션이 커다란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간 이 문제의 강유력한 해결 방안으로 '공기층 단열배습 시스템'을 말해왔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투습방수지를 설치한후 10-20M/M각상을 수직으로 설치하여 건축물 내부의 습기를 처마 바깥쪽으로 배출시키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각상 설치에 따른 추가적인 자재비와 시공비의 상승 그리고 공사기일의 연장이라는 커다란 단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10-30m/m 공기층의 존재로 인한 단열 성능의 저하라는이라는 카다란 단점이 우리를 괴롭혀온 골칫거리였습니다.
 

 


,<사진1   공기층 단열배습 시스템>

 

 
그런데 이러한 발상의 전환을 해봅니다.
"만약 투습방수지 자체가 습기 통과층이 있어 건축물 내부의 습기를 처마로 빼낼 수 있다면 이 모든 문제로 부터 벗어날 수 있지 않을 까?"  
 
마침내 건축과학은 여기에 걸 맞는 투습방수지를 탄생시켰습니다.
건축과학의 기적을 일구는 듀폰 '드레인랩'(Tyvek-drain wrap)이 바로 그 제품입니다.
 
듀폰 '드레인랩'(Tyvek-drain wrap) '은  건식 건축믈의 외단열재 부착시  sd값(투습계수*두께)이 높은 외단열재의 물리적 특성으로 외부 O.S.B합판이 썩게되는 현상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켜준 신개념의  투습방수지로서 건축물리의 기적 을 일궈낸 제품입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