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우스이론/패시브하우스경제성

질 낮은 창호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30년후 주택의 전력손실 금액은 얼마나될까?

Qustion

질 낮은 창호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30년후 주택의 전력손실 금액은 얼마나될까?

 

김철수씨는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시공사를 수소문하던중 패시브하우스가 단열성능이 좋다하여 패시브하우스 전문 시공사를 찿아가서 건축상담을 하였다. 상담과정중 아쉽게도 패시브하우스의 만만챦은 비용에 창호는 일반전원주택에 사용하는 미국식창호를 사용해야할듯싶었다. 시공사측에서는 패시브하우스의 완성은 창호가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니 반드시 패시브하우스용 시스템창호( M2당 700,000원, 창호Uw=0.75W/(㎡K))의 사용을 권유하였다. 창호의 전체면적은 70㎡로서 패시브창호 설치시 49,000,000원, 일반 시스템창호 사용시 28,000,000원의 비용이 들게된다.철수씨는 패시브하우스용 창호가 터무니없이 비싸다고 느껴 시중의 일반시스템 창호( ㎡당 400,000원,  창호Uw=1.95W/(㎡K)로 시공할 것을 주문하였다. 철수씨의 강변으로 시공사측은 어쩔수 없이 일반시스템창호를 설계에 반영하였다.

 

 

 

(1) 철수씨의 강변으로 인한 미국식 창호의 선택은 신축주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창호로 패시브하우스의 구현은 가능한가?

(2) 패시브하우스 창호와 미국식 창호의 연간 열손실 차이는 얼마인가? (단 연간 난방도일은 84kKh/a)

(3) 두 창호 사이의 Heating load 차이는 얼마인가? ( 내부온도 20도, 외부온도 -20도일 경우)

(4) 일반시스템창호를 사용함으로서 연간 추가되는 에너지 비용은 얼마인가?

    (단 주택의 사용기간은 30년, 연이율 3%, 전력요금은 1kWh당 150원으로 산정한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