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웜루프&콜드루프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전용 글라스울 '에너지스타' 짱이네요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전용 글라스울 '에너지스타' 짱이네요

 

지붕하부는 기밀층(가변형투습기밀층)으로 시공하고 인슈레이션 상부는 투습방수지으로 시공함으로서 습기의 인슈레이션내 축적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지붕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는 구조가 바로 더운 지붕(웜루프)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시공된 인제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웜루프의 완성을 위해 비닐랩이 씌워진 글라스울을 모두 제거하는 무식한(?)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 지붕 속 단열재의 성능 유지는 투습 기능에 좌우되는데 비닐랩은 투습에 방해가 되므로 모두 제거되어야만합니다!!!) 

그런데 비닐랩을 제거하라는게 말은 쉽지 실제론 할 도 없고 할 사람도 없는게 솔직한 우리의 현실이었습니다.

천만다행으로 금번 '상고방이소바'에서 '에너지스타'라는 브랜드의 패시브하우스용 전

용단열재가 출시 되었습니다. 

실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에너지스타의 출시는 드뎌 한국에서도 건축물리에 근거한 패시브하우스 건축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스타의 밀도는 24K로 열전도율은 0.035W/m2K를 유지합니다. 기존 9K글라스울의 열전도율은 0.046W/m2K이었으니 열관류율값이 30% 이상 향상되고 비닐랩이 제거된 상태에서 출고되므로 투습 성능이 월등히 향상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9K 글라스울의 처짐현상도 방지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보장되고 있습니다.

진작에 이러한 단열재가 출시되었다면 지난 한 여름 뙤약볕에서 글라스울의 랩을 일일히 제거하는 고통의 시간은 없었을텐데...

ㅎㅎㅎ

아래 사진은 패시브하우스 단열재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 '에너지스타'의 설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