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고단열 설계&시공

[화순 패시브하우스]독일 패시브하우스 시공시 비닐랩을 제거하라!!!

[화순 패시브하우스]독일 패시브하우스 시공시 비닐랩을 제거하라!!!

 

패시브하우스의 웜루프의 완성은 지붕 속 단열재의 가변형투습방습 기능의 적용에 좌우됩니다. 지붕의 하부는 가면형 투습방습지 상부는 투습지의 설치가 이루어지므로 비닐랩이 씌워진 글라스울은 투습에 방해가 되므로 모두 제거되어야만 합니다!!! 

저에너지하우스(연간 m2당 7리터의 에너지가 소비되는 주택)와 패시브하우스가 보편화된  독일에서는 차가운 지붕구조 대신 더운 지붕 구조(Warm roof system)가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이느 저에너지하우스나 패시브하우스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밀층 형성에 있어 건축물리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죠^*^ 

지붕 단열재 상부층엔 투습방수지를 사용하여 상부로 투습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하는데 이는 투습이 안되는 방습지는 단열재 내부에 습기의 양의 증가로 하자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에서 조이스트 안에 충진되는 인슈레이션의 비닐막은 반드시 제거되어야합니다.

이유는 비닐막에 둘려씌워진 인슈레이션은 습기배출이 원활하지 못하여  단열재 내부에 습기의 양이 계속 증가하여 곰팡이가 발생하고 단열재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지붕하부는 기밀층(가변형투습기밀층)으로 시공하고 인슈레이션 상부는 투습방수지으로 시공함으로서 습기의 인슈레이션내 축적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지붕시스템을 민들 수 있는 구조가 바로 더운 지붕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닐랩을 제거하라는게 말은 쉽지 실제론 할 도 없고 할 사람도 없는게 솔직한 우리의 현실입니다. 비닐랩이 없이 출고되는 판상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껄끄러움등 작업 환경이 안 좋기 때문입니다.  목섬유등이 없는 대한민국의 현실에선 천상 현장 소장님이나 오너분들이 직접 넣을 수 밖엔 없답니다.

독일 패시브하우스의 길은 인내와 고통이 뒤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