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에너지하우스길라잡이/저에너지하우스기술

15. 저에너지하우스의 이중급수배관시스템의 적용 (김해나전 스틸하우스)

15. 저에너지하우스의 이중급수배관시스템의 적용 (김해나전 스틸하우스) 

 

일반적으로 스틸하우스의 설비는 일반 건축의 설비와 그 사용자재는 같으나 체결하는 방식은 다르다. 수전엘보를 벽체에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하고 그 지지대를 확실히 보강해준다. 냉온수 파이프도 결로에 대비하여 (지하수의 경우 여름철 결로 발생) 보온재로 단열처리 한다. 꽤나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김해스틸하우스는 이러한 설비 과정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용하였다. 이 공법은 100년 세월이 흘러도 누수 걱정이 없는 설비시스템으로 퍼스트파이프 안에 에이콘 등의 설비파이프를 매입시키는 공법으로 설비누수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최첨단의 건식설비시스템이다. 이 공법의 적용으로 김해스틸하우스는 물과의 전쟁을 영원한 승리로 끝낼 수 있었다.

 

 

 

 

 

 

스틸하우스 이중급수배관 시스템

스틸하우스나 목조주택 등 건식공법은 패널화된 벽체와 바닥기초 부분의 조인방법으로 누수 발생 시 물흐름을 차단할 방수 턱 기능이 부재함으로서 누수 시에는 그 피해가 거의 리모델링 수준으로 확산 될 수도 있다. "건축은 물과의 전쟁이다. 스틸하우스에 있어서 근원적으로 누수를 차단할 수 있는 설비배관공법의 도입이 절실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중급수배관 시스템 이란 기존의 설비파이프와 설비 부속을 이중으로 설치하는 공법인데 "PIPE IN PIPE"(파이프 안에 설비 파이프를 집어넣는다) 방식 이라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이는 기존의 설비 라인을 타고 퍼스트 파이프를 콘크리트 타설 전 미리 설치하고 그 퍼스트 파이프에 수도관,급탕, 난방메인파이프를 매입시키며 수전금구는 별도의 수전함을 설치하여 수전함 안에 모든 설비 부속 을 집중시키는 설비시스템이다. 설비부속이 바닥에 매립되지 않음으로서 누수의 80%를 차지하는 설비 누수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혹시 설비부속에서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퍼스트파이프를 통하여 누수가 분배기함에 집중되므로 구조체나 바닥은 누수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이다. 노후화된 급수, 급탕, 난방메인 파이프등의 세컨드 설비파이프나 설비부속은 벽체에 매입된 수전함을 열고 퍼스트설비파이프를 통해 끄집어내고 새로운 파이프와 부속을 매입 교체하는 획기적인 설비배관시스템이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