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에너지하우스길라잡이/저에너지하우스기술

9. 저에너지하우스의 지붕테크놀로지 (김해나전 스틸하우스)

9. 저에너지하우스의 지붕테크놀로지 (김해나전 스틸하우스) 

 

일반적으로 스틸하우스나 목조주택 현장에서 지붕 구조체의 구성은 경제성의 이유로 보통 O.S.B합판1장+고무시트+아스팔트싱글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구조체는 바로 스틸하우스 지붕 외단열의 포기로 이어져 스틸하우스의 주택성능을 저하시키는 주범이 되고 있다.
스틸하우스의 지붕체 외단열이 없을 경우 겨울철 트러스의 탑코드와 바텀코드의 차가운 온도가 월의 탑 트랙에 그대로 전해지고 이는 실내 벽체의 따뜻한 공기와 만나 실내 벽체의 결로 현상을 유발하고 특히 여름철엔 아스팔트싱글과 고무시트가 집열판 구실을 하므로 지붕 외단열이 없는 스틸하우스의 지붕체는 한증막과 같은 온도를 유지하고 이는 천정의 인슈레이션에 그대로 영향을 끼쳐 천정 아래의 실내 공기를 덮히는 역할을 한다. 에너지 제로주택을 지향하는 스틸하우스에서 지붕 외단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지점이다. 에너지 제로주택을 지향하는 김해 스틸하우스는 지붕의 복사열 차단을 위해 트러스위 열반사 단열재를 설치하고 10M/M의 아이소핑크를 미리 부착시킨 O.S.B합판을 열반사단열재위에 시공하고 O.S.B합판 위에는 방수고무시트가 아닌 루핑펠트를 시공하여 ‘숨 쉬는 단열 지붕구조체’를 완성하였다. 또한 지붕 안의 자연 공기순환을 위해 리지벤트와 래프터벤트의 설치등 한국형 벤티레이션시스템을 전격 도입하여 고효율 에너지 지붕구조체를 만들 수 있었다. 에너지 제로주택의 지붕구조체는 외단열만이 능사가 아니고 지붕체를 숨 쉴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었을때 그 빛이 발하는 것이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