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로에너지건축NEWS

건설연, UAE에 패시브하우스 건축기술 교육

건설연, UAE에 패시브하우스 건축기술 교육

파이낸셜뉴스   입력 : 2016.01.26 09:53 | 수정 : 2016.01.26 09:53 

 

 

▲이태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오른쪽)과 요섭 무하마드 알샤이바니 무하메드 스페이스 센터(MBRSC) 원장이 지난해 9월 14일 두바이 현지에서 건축기술 수출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25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건설연 본원에서 두바이 정부출연연구소인 무하메드 스페이스 센터(MBRSC) 소속 연구원을 대상으로 패시브하우스 건축기술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9월 두바이 현지에서 건설연과 MBRSC간 체결한 건축기술 수출협력 업무협약(MOU)의 첫 후속조치다. MOU에 따라 건설연은 두바이 현지상황을 고려한 4단계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우선 패시브 건축기술 이론과 실습을 담은 1단계 초급과정은 2주간 진해되며 MBRSC 소속 연구자 4인이 참여한다. MBRSC는 이번 교육에 7만5000달러를 지급한다.


이후 단계별 교육은 별도의 추가비용을 협의해 지급하기로 했다.

MBRSC는 4단계 교육을 통해 두바이 현지에 패시브하우스 기술의 시험과 인증 관련 인프라를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태식 건설연 원장은 "정부가 그동안 강조해온 패시브하우스 건축분야에서 순수 국내 기술의 교육 수출을 통해 향후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중소전문기업이 중동에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