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고창프로젝트

고창 패시브하우스 기초공사] 패시브하우스(Passivehouse) 기초공사 (2)- 버림 콘크리트는 절대 버림이 아니다!-

고창 패시브하우스 기초공사] 패시브하우스(Passivehouse) 기초공사 (2)

                                             - 버림 콘크리트는 절대 버림이 아니다!- 

 

패시브하우스 매트기초시 잡석다짐후 100m/m 무근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이때 주의 할점은 버림의 레벨을 최대한 제로로 마추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군데군데 제로 레벨링을 위한 표시를 해놓고 숙련된 미장공이 미장으로 레벨 제로를 맞춰줘야하지요~

이거 무시하면 그야말로 그 후의 과정들은 지옥의 연속이 된답니다.   

버림 콘크리트 위 240M/M의 XPS의 설치가 되는데 이때 버림면에 요철 현상이 있다면 400-500m/m 콘크리트의 자중으로 XPS가 함몰되고 결국 이는 습기의 유입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기초 레벨 평활도가 제로에 가깝게 맞춰지면 매트기초 거푸집 조립시 작업이 수월할뿐더라 철근 공정 역시 원활히 진행될 수 있으며 XPS위 설치되는 방수시트 작업시에도 간극없이 방수시트를 최대한 밀착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버림 콘크리트 타설후 미장을 해서 가능한 레벨 평활도를 제로로 맞추도록해야합니다.

 

버림 콘크리트는 절대 버림이 아닙니다.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버림은 대충 타설해도 괜챦다는 생각을 버려야만 진정 버림콘크리트의 의미가 살아납니다.  

버림 콘크리트의 레벨링에 따라서 방석(Footing)위 XPS 단열재 설치와 철근 공정과 거푸집 공정 그리고 방수시트 공정의 완성도가 좌우된다는 생각을 설계자는 물론이고 현장 소장 혹은 현장 기술자가 명심 또 명심해야만합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