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고창프로젝트

[고창 패시브하우스 기초공사] 패시브하우스(Passivehouse) 매트 기초공사 (3)- 패시브하우스 매트기초 XPS(골드폼) 바닥 단열재의 설치-

[고창 패시브하우스 기초공사] 패시브하우스(Passivehouse) 매트 기초공사 (3)

                 - 패시브하우스 매트기초 XPS(골드폼) 바닥 단열재의 설치- 

 

사진1 에서 보듯이 패시브하우스 매트기초시 100m/m무근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위 외곽 거푸집 공사를 진행합니다. 버림 콘크리트의 바닥 레벨이(10m/m) 어느정도 확보되어 있다면 외곽에 거푸집 설치가 그리 어렵지는 않겠지지만 레벨 평활도 오차가 클 경우에는 거푸집을 설치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거푸집 설치후 거푸집 안쪽에 240M/M의 XPS(골드폼)를 설치하는데 버림 콘크리트의 바닥에 요철현상이 있다면 콘크리트의 자중으로 XPS가 파괴되고 결국 이는 습기의 유입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런데 현장에서 아무리 레벨을 잘 맞추더라도 약간의 요철 현상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진2에서 보듯이 무근 콘크리트위 비닐을 설치한 후 모래를 도포하여 바닥 레벨을 최대한 제로로 맞추는 추가 공정이 필요합니다.

 

사진3에서 보듯이 XPS 설치시 단열재를 지그재그로 설치합니다. 선형열교를 점형열교로 줄이기 위한 최상의 방법입니다.

 

사진4은 XPS설치후 방습필름을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미국 그레이스(Gace)사의프리프루프(Prefrupe)를 설치하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차선책으로 0.1T 이상의 방습필름(비닐)을 설치하는 공정이 필요합니다.  
 

 

<사진1  패시브하우스 매트기초시 100m/m무근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 위 외곽 거푸집 공사 진행>


 

 

 

<사진2 무근 콘크리트위 비닐을 설치한 후 모래를 도포하여 바닥 레벨을 최대한 제로로 맞춤>
 

 

<사진3  XPS 설치시 단열재를 지그재그로 설치>




 

 

 

 

<사진4  XPS설치후 0.1T 이상의 방습필름을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