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순천프로젝트

[순천패시브하우스]순천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된 웜루프(더운지붕 방식)시공TIP(2)-단열재설치

[순천패시브하우스]순천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된 웜루프(더운지붕 방식)시공TIP(2)-단열재설치  

 

목구조 혹은 스틸하우스 구조에서의 더운 지붕(Warm roof)시스템의 단열재 설치 방법을 포스팅해봅니다.

우선 2*12 구조재 브럭킹 사이로 고밀도 글라스울(24K)를 충진합니다.

순천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상고방이소바의 판상형 방식의 '에너지스타(ENERGY STAR)'를 사용하였습니다.

블럭킹 간격은 1200M/M로 설치되어 있으며 고밀도 글라스울 역시 1200M/M 사이즈로 공장에서 미리 절단하도록 주문해야 합니다.

흔히들 여유 치수를 두어 5-10M/M를 늘려서 주문해야하지 않냐는 의문을 제기하시는데 고밀도 글라스울은 1-2M/M만 늘리거나 혹은 정치수로 주문하시더라도 벽체 혹은 지붕의 래프터를 빼곡히 채울 수 있습니다. 

2*12 래프터를 충진후 교차 시공된 2*6 구조재 역시 고밀도 글라스울로 충진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2*12 구조재 상부를 글라스울로 완전히 단열 처리하여  선형열교를 없애는 효과를 유도합니다. 물론 이 곳에 고밀도 글라스울을 빈틈없이 빼곡히 충진해야함은 기본이고요....

2*12 래프터 위 그라스울 충진 후 그  위  교차 방향으로 설치된 2*6 구조재 고밀도 글라스울 충진, 바로 이것이 순천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된 웜루프 단열재 설치의 핵심 키워드 입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