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우스갤러리/국내패시브하우스갤러리

자연의 한계에 도전한 인제 패시브하우스 프로젝트

자연의 한계에 도전한 인제 패시브하우스 프로젝트

 

 

 

 

 

1. 건축주에 대한 소개

건축주는 한전에 근무하시는 분으로 고효율에너지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패시브하 우스를 건축하는 전문 시공사를 찿던중 인터넷의 귀사 블로그를 보고 방문하게되었다.

 

2.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 등 건축주의 요구사항

처음엔 동절기 주택 접근이 어려워 난방파이프의 동파를 걱정하였고 추상적 의미의 말 그대로 단열이 잘되는 고효율에너지주택을 요구하였고 그에 대한 확실한 과학적 대안 으로 햇빛만으로도 실내 온도 18도씨를 유지할 수 있는 패시브하우스 건축물을 제안하였 다.

 

3. 건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나 특징

패시브하우스의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는 심플함에 있다. 이 주택의 A/Vrate0.5로 정사각형의 심플함을 극대화하여 열에너지 손실을 최소화 하였다.

 

4. 이 주택만의 설계에서 주안점을 둔 부분과 외부 디자인 컨셉, 외부 특징이나 자재

영하 35도의 극한의 기후를 보이는 곳이라 태양을 통한 열에너지 획득에 커다란 주안점 을 두었다. 주택 배치를 남향 앉히고 커다란 통창을 가진 거실(남쪽 면적의 50% 상당) 1,2층 남쪽면에 배치하여 열에너지 획득(solar gain)을 높일 수 있었다.

5.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

입주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사전 분석하여 방사형의 설계를 통해 동선 배치를 최대한 짧 게 배치하였고 향후 팬션을 운영하는데 독립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1층과 2층 으로 통하는 계단을 외부로 배치하였다.

 

6. 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 방안

자연한계의 극복, 인제 패시브하우스라는 이 프로젝트의 캐치프레이즈에서 보듯 해발 760m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6개월간의 동절기가 지속되고 한 겨울에는 영하 35도를 기록하는 말 그대로 최악의 기후를 가지고 있다. 도로가 없는 숲속이기에 당연 히 전기와 수도,가스도 없는 고립무원의 지대였기에 모든 자재를 손으로 나르는 수고를 감수해야 했고 발전기로 전길르 공급하고 시냇가에 양수기를 설치하여 물을 공급하였다.

이로인해 시공 기일이 연장되고 공사 기간이 장마철과 겹친 최악의 사태를 감수 할 수 밖에 없었다.

 

7. 패시브하우스 건축 자재 선택과 어려움

국내에서 패시브하우스 건축자재를 조달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일테면 열 회수환기장치인데 인제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열회수환기장치에 소요되는 거의 모든 자재 를 독일에서 직수입하였다. (디퓨져, 사일런스, 전기프리히터, 열회수환기장치등)

 

8. 인제 프로젝트의 의의

자연한계의 극복, 인제 패시브하우스라는 이 프로젝트의 캐치프레이즈에서 보듯 해발 760m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6개월간의 동절기가 지속되고 한 겨울에는 영하 35도를 기록하는 말 그대로 최악의 기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최악의 기후에서도 패 시브하우스 건축이 가능할 것인지 또한 패시브하우스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푸는 것이 핵심 과제였으나 인제 프로젝트는이 모든 자연한계를 극복하고 완공되었고 패시브하우스의 기능을 100% 실현해내고 있다. 현재 인제 패시브 하우스는 년간 석유 1/2드럼으로만으로 난방이 가능하며 24시간 내내 신선한 공기가 공 기가 공급되는 쾌적한 주택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