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우스 교육/패시브하우스아카데미

전문가를 위한 패시브하우스 아카데미 -제2강- 스케치

전문가를 위한 패시브하우스 아카데미

제2강   ' PF-보드를 적용한 패시브하우스 단열솔루션' 스케치

 

'전문가를 위한 패시브하우스 아카데미' 제2강 ' PF-보드를 적용한 패시브하우스 단열솔루션' 이 개포동 녹색건축포럼 사무소에서

 2013년 1월3일 오후5시부터 개최되었습니다. 

금번 아케데미의 주제는 LG하우시스 이재훈 차장께서 발표하였는데 PF보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듯 28명의 인원이 입추의 여지없이 포럼 사무실을 가득 메우고 열띤 토론을 하였습니다.

 

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 고용규 회장은 "패시브하우스 아카데미는 전문가를 위한 패시브하우스 강좌로 한국형 패시브하우스의 발전을 위한 싱크탱크의 역할을 할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주제발표에 나선  LG하우시스 이재훈 차장님은 " 페놀폼보드는 난연1등급 소재이며 열전도율이 0.019W/mK으로 기존 EPS의 절반 이하 두께로서 패시브하우스의 열관류율값을 충족 시킬 수 있는 패시브하우스 최적의 단열 솔루션으로  손색이 없음"을 강조하였습니다.

 

발제가 끝난후 1시간여의 질의 응답과 열띤 토론이 있었습니다.

몇가지 주요한 질의 응답을 정리해봅니다.

 

Q1. 페놀폼 보드는 환경문제를 유발하며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가?

A1. 전혀 그렇지 않다! 페놀과 페놀레진은 완전히 구별되어야하며 페놀레진으로 가공되는 페놀폼은 인인체에 무해하다.

 

Q2. 그렇다면 페놀폼 보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A2. 일본 아사히사의 특허권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인한 문제 일뿐이다

 

Q3. 페놀폼 보드은 불연제인가?

A3. 불연제는 아니지만 난연1등급으로 국내 건축 법규상 유기질로는 최고의 난연 성능을 자랑한다.

 

Q4. 페놀폼 보드은 투습이되나?

A4. 페놀폼 보드의 투습저항계수은 EPS에 비해 10배 이상으로  습기에 강하다. 

 

Q5. 페놀폼 보드의 투습저항이 높은 점은 목조주택등 경량 건식 구조체의 외단열 솔루션으로서는 적합치 않다는 반증이지 않나?

A5. 영국과 일본등에서 목조주택등 경량 건식 구조체의 외단열 솔루션으로서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가지 디테일들이 개발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