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전환/에너지전환

<패시브하우스와 원자력발전>

<패시브하우스와 원자력발전>

지금 이 시점에서 왜 파시브하우스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원자력 사고의 근원적인 예방책은 수많은 안전장치의 설치가 아니라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파시브하우스는 에너지를 대단히 적게 소비하는 건축 컨셉이기 때문이다.

 

 

 

일본인은 에너지를 한국인보다 훨씬 적게 쓴다. 그러나 전기는 거의 같은 정도로 소비한다. 전체 에너지 소비는 적은데 전기소비는 비슷한 이유 중의 하나는 일본인이 난방을 대부분 전기로 한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일본의 주택이나 사무실 건물에는 제대로 된 난방시설을 한 곳을 찾아보기 어렵다. 라디에이터나 온돌을 설치한 곳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난방장치를 설치하지 않았던 일본식 집의 전통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겨울에는 추위를 견딜 만하지 않기 때문에 60년대 이후 현대 일본인은 어떤 식으로든 집을 데우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들이 손쉽게 택할 수 있는 난방수단은 전기난방이다. 전기난방 장치는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매우 편리한 난방장치이다. 

전기로 난방을 하면 전기 소비가 늘어난다. 특히 겨울철에 상시적으로 일정량의 수요가 늘어난다. 계속해서 존재하는 이러한 일정량의 전기수요는 원전으로 공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원전은 24시간 내내 돌아가면서 일정한 양의 전기를 계속 생산하기 때문이다. 일본의 전기난방 수요가 전체 전기수요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이중에서 절반이 전기난방을 통해서 조달된다면, 이를 위해 원전 10기가 필요하다. 후쿠시마 1단지와 2단지 원전 전체가 필요한 것이다. 거꾸로 일본의 건물들이 전기 난방을 하지 않으면 후쿠시마의 원전은 모두 폐쇄해도 된다. 

결국 일본에서 파시브하우스가 널리 보급되어서 난방용 전기수요가 크게 줄어들면 일본의 원전은 상당수가 필요없게 되는 셈이고, 이는 원전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줄여주는 결과를 가져온다. 파시브하우스는 쾌적하고 에너지비용도 이주 적게 드는 등 거주자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만, 또한 사회전체적으로는 원전사고의 가능성도 감소시킬 수 있는 훌륭한 건축컨셉인 것이다. 

 

이글은 파시브하우스연구소 이필렬 소장님의 홈피에서 퍼 온 글임을 밝혀둡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