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RC프로젝트/익산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SP조이너와 세퍼레이터의 제작 및 조립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SP조이너와 세퍼레이터의 제작 및 조립  

-세계최초 패시브하우스 300미리 록셀보드 타설부착 시공 도전기 (4) - 

 

탄산칼슘계 무기질 단열재 록셀보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푸집(내부)+180m/m 콘크리트+300m/m록셀보드 복합판넬 

그리고 300mm/m 록셀보드 복합판넬의 구성은 

'10m/m록셀보드+280m/m아이소핑크+10m/m록셀보드'로 되어 있으며 내부 거푸집과 300m/m록셀보드 사이는 P콘, 세퍼레이터,SP조이너,폼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세퍼레이트는 타설후 제거되고 제거된 부분은 우레탄 폼으로 충진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1-사진3는 세퍼레이터를 제작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퍼레이터가 300M/M이상이 되므로 기성 제품으로 공급되는 폼타이로는 조립이 불가능합니다. SP조이너는 국내에서는 생산이 불가능하므로 일본에서 수입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폼타이,세퍼레이터,SP조이너등 록셀보드 선부착 공법은 노출 콘크리트 공법을 응용한 측면이 상당하며 인건비와 부속자재등의 비용이 상승합니다.  

노출 콘크리트 공법은 일반적으로 평당 150만원 정도의 인건비가 소요되는데 록셀보드 선부착 공법 역시 이 정도 까지는 아니지만 일반 거푸집 공법에 비해서 2배 이상의 인건비가 상승됩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