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RC프로젝트/익산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윈도우]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패시브하우스 윈도우]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TIP1 단열재 위 창호 프레임을 설치하라!-

 

독일산 레하우 창호를 사용만으로 열교 없는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를 보장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다는게 패시브하우스 현장들의 솔직한 자화상입니다.

그렇다며 왜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찿기위해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시공되는 패시브하우스 창호 시공 디테일들을 6번에 걸쳐 포스팅해 볼까합니다^*^ 

 

우선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의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 지침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첫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은 구조체 위가 아니라 단열재 위에 설치한다.

둘째 전동브라인드박스 자리는 열관류율값이 0.15W/m2K을 유지하도록 고성능 단열재를 충진한다.

세째  철물의 설치시 EPDM+스텐레스 브라켓 사용으로 열교를 최소화한다.

네째 창호프레임은 30미리 이상 단열 처리한다.

다섯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과 창틀을 완전 기밀 시공한다.

여섯째 창호 창틀과 프레임 사이는 단열재로 빈틈없이 충진한다.

 

첫번째 원칙은 '창호 프레임은 건축물 구조체 위가 아니라 단열재 위에 설치한다' 입니다.

 

국내 패시브하우스 현장에서는 대부분 구조체 위에 창호 프레임을 1/2 걸치거나 아예 구조체 위에 얹는 방법으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1/2을 걸치는 행해지는 시공 방법을 채택하게되면 구조체의 열교가 프레임에 100% 전달되어 창호 프레임 설치시 열교값이 상승고 설치시 열교값이 상승하면 당연히 창호 전체의 열관류율값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에서 패시브 창호 설치시 제1의 원칙으로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은 구조체 위가 아니라 단열재 위에 설치하게끔 한 것입니다.

 

아무리 값비싼 창호라 할지라도 시공 방법이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제 아무리 독일에서 물 건너온 레하우 창호라 할지라도 열교에 따른 결로를 막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사진1>  패시브하우스 창호는 콘크리트 구조체가 위가 아닌 외단열재 위에 설치한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