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고기밀 설계&시공

[홍성 3리터하우스] - 듀폰 타이벡(Tyvek)을 적용한 층간 투습방수지의 설치

[홍성 3리터하우스] - 듀폰 타이벡(Tyvek)을 적용한 층간 투습방수지의 설치 

 

홍성 3리터하우스 등 건식 구조에서 패시브하우스 에어타이트의 구현시 반드시 유의 할 사항증 하나가 바로 층간 조이스트 외부에 투습방수지(홍성 현장에서는 듀폰 Tyvek을 적용함)의 사전 설치입니다. 만약 기밀자재가 사전에 설치 되지 않는다면 패시브하우스 외벽체의 에어타이트는 100% 훼손 된 것과 다름 없기에 이 원칙은 반드시 준수되어야합니다.
그런데 패시브하우스 건축시 층간 기밀자재의 설치시 투습방수지를 설치하는가? 가변형 투습방습지를 설치하는가의 논란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조이스트 트랙 부위는 외부 벽체에 해당하므로 100% 투습 기능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가변형 투습방습지'가 보다는 '투습방수지' 를 설치하는 것이 올바른 설치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하우스(혹은 저에너지하우스)에서 투습방수지의(듀폰 타이벡) 사전 설치 메뉴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자형으로 교차되는 벽체에 투습방수지(타이벡)를 미리 설치한다.
2. 1층 월 이렉셕시 타이벡(Tyvek)을 1층 벽체 탑트랙 바깥으로 넘겨 놓는다.
3. 넘겨진 투습방수지(타이벡) 위에 층간 조이스트를 설치하고 그 위에 O.S.B구조합판, 고무시트를 설치한다.
   (홍성 3리터하우스 현장의 경우는 고무시트위 층간 차음재 세이프보드를 설치한후 콘크리트를 타설함)
4. 외측을 향한 투습방수지(타이벡)를 바깥에서 조이스트,O.S.B구조합판, 고무시트, 세이프보드, 60m/m콘크리트층 위를 감싸서 내측으로 설치 
    한다.
5. 콘크리트층 내측으로 설치된 투습방수지(타이벡)위에 2층 벽체를 설치한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