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고기밀 설계&시공

[홍성 3리터하우스] '바리오KM'을 활용한 교차벽체의 '가변형 투습방습지' 설치 TIP(1)

[홍성 3리터하우스] '바리오KM'을 활용한 교차벽체의 '가변형 투습방습지' 설치 TIP(1)

 

홍성 저에너지하우스(3리터하우스)에서 외벽체와 내벽체가 T자형으로 교차되는 지점에서의 투습방습지 설치 방법을 포스팅해봅니다. 

흔히들 패시브하우스를 최초로 시공하시는 시공사혹은 빌더들이 이 교차벽체에 가변형 투습방습지( 국내에서는 상고방이소바의 바리오,듀폰코리아의 스마트에어가드, 프로클리마코리아의 인텔로등이 이에 해당한다)의 설치를 빠트리고 시공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런데 차 벽체에 가변형 투습방습지의 설치를 빠트리고 시공했을 경우 "건축물의 에어타이트니스(Air thightness)물 건너갔다"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교차벽체에서 끓긴 건축물의 에어타이트니스(Air thightness)를 복구하려면 내벽체까지 완벽히 기밀시공을 해야하는데 이는 물리적으로도 힘들뿐더러 경제성의 논리로도 맞질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홍성 저에너지하우스에서 T자로 만나는 교차 벽체에 사전에 상고방 바리오KM을 사용하여 기밀층을 형성하는 모습입니다.

사전에 가변형투습방수지를 설치하는 것의 책임은 현장 소장 몫이라 생각합니다. 빌더 혹은 스틸프레이머가 현장에서 이 공정을  진행 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