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윈도우,도어설계&시공

[JS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TIP2-2 진공단열재(VIP)를 적용한 전동브라인드 박스 단열 처리 노하우-

[JS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TIP2-2 진공단열재(VIP)를 적용한 전동브라인드 박스 단열 처리 노하우-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의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 지침]

 

첫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은 구조체 위가 아니라 단열재 위에 설치한다.

둘째 전동브라인드박스 자리는 열관류율값이 0.15W/m2K을 유지하도록 고성능 단열재를 충진한다.

세째  스텐레스 브라켓 설치시 열교차단재(에어로젤 혹은 EPDM) +스텐레스 브라켓 사용으로 열교를 최소화한다.

네째 창호프레임은 30미리 이상 단열 처리한다.

다섯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과 창틀을 완전 기밀 시공한다.

여섯째 창호 창틀과 프레임 사이는 단열재로 빈틈없이 충진한다.

일곱째 프레임 하단부엔 물받이를 설치한다.

 

두번째 원칙은 '전동 브라인드 박스 자리는 열관류율값이 0.15W/m2K을 유지하도록 고성능 단열재를 충진하라!는 원칙입니다.

 

TIP 2-1에서는 에어로젤을 이용한 방법을 포스팅했는데 여기서는 진공단열재를 이용하여 전동브라인드 박스를 외단열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시브하우스 창호 시공에 대해서는 디테일을 연구하고 세밀히 시공하려합니다만 정작 전동브라인드가 부착되는 곳의 단열과 부척철물의 열교 최소화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질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창호의 열교 발생으로 인한 하자의 30%는 전동브라인드 설치 부위의 단열 부족에서 야기되는 측면이 크다 할 것입니다. 열교(Thermal bridge)현상은 단열의 열적 흐름이 급격히 꺽이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패시브하우스의 경우는 이러한 열교로 부터 일반 건축물에 비해 훨씬 더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패시브하우스는 단열이 잘된 구조체이기에 조금이라도 단열이 부족하여 열적 흐름이 꺼이게 된다면 그 곳에서 집중적으로 열교(Thermal bridge)현상이 발생하게되는 이치와 같은 것입니다.  패시브하우스에서 열적이 꺽임 현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창호의 전동브라인드 박스 자리입니다. 이 곳은 상대적으로 브라인드 박스의 두께 때문에 단열량이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비극의 출발점은 여기서 부터 시작됩니다. 단열재의 두께가 얇아지다보니 열적인 흐름의 왜곡이 나타날 수 밖에 없음에도 이 사실을 눈감고 지나쳐버리게 되는 것이죠ㅜㅜ

 

진공단열재의 특징을 열전도율이 스치로폼에 비해 8/1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이론상으로 30M/M의 진공 단열재가 240M/M두께의 스치로폼과 같은 열관류율을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성능이 좋은 진공단열재가 왜 현실에서는 그다지 적용되지 않을까요?

그것은 진공단열재의 어플리케이션이 그다지 녹녹치 않다는데 있습니다.

진공단열재는 기본적으로 선형열교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를 없애기위해 XPS등의 단열재에 진공단열재를 샌드위치식으로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만 이 방법만으로는 선형열교를 완전히 극복할 수 없다는점이며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인건비가 진공단열재 비용보다도 더 많이 소요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진공단열재를 50M/M XPS와  30M/M XPS 사이에 샌드위치식으로 시공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보시는 바와같이 진공단열재 주변으로 5M/M이상의 틈새가 발생합니다. 이 틈새는 우레탄폼으로 충진합니다. 이론상으로 진공단열재의 외곽 부분의 열관류율은 2/1 정도 낮아지게됩니다. (실제로는 우레탄 폼 도포의 질잘못으로 더 낮아집니다.)    50M/M XPS와  30M/M XPS 사이에 샌드위치식으로 시공하는 과정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글루건으로 임시 고정하고 실리콘으로 도포하며 열교화스너로 두 곳 이상을 고정하고 다시 그 주위를 우레탄폼으로 처리하고 기밀테이프로 마감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팽창밴드를 설치합니다.

굉장히 복잡하죠?

그래서 진공단열재를 이용한 전동브라인드 박스 자리의 단열처리는 이론적으로는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적용하기 힘든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공단열재로 전동브라인드 박스 자리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단열 시공한 현장이 있다면 그 현장은 참으로 복 받은 현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