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패시브하우스/윈도우,도어설계&시공

[JS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TIP3 스텐레스 브라켓 설치시 열교차단재(에어로젤 혹은 EPDM) +스텐레스 브라켓 사용으로 열교를 최소화한다.

[JS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의 ABC를 말하다^*^  

-TIP3 스텐레스 브라켓 설치시 열교차단재(에어로젤 혹은 EPDM) +스텐레스 브라켓 사용으로 열교를 최소화한다.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의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 지침]

 

첫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은 구조체 위가 아니라 단열재 위에 설치한다.

둘째 전동브라인드박스 자리는 열관류율값이 0.15W/m2K을 유지하도록 고성능 단열재를 충진한다.

세째  스텐레스 브라켓 설치시 열교차단재(에어로젤 혹은 EPDM) +스텐레스 브라켓 사용으로 열교를 최소화한다.

네째 창호프레임은 30미리 이상 단열 처리한다.

다섯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과 창틀을 완전 기밀 시공한다.

여섯째 창호 창틀과 프레임 사이는 단열재로 빈틈없이 충진한다.

일곱째 프레임 하단부엔 물받이를 설치한다.

 

세번째 패시브하우스 창호 설치 원칙은 브라켓은 스템레스 재질이어야하며 브라켓의 설치시 열교를 최소화하기위해 열교 차단재인 에어로젤 혹은 EPDM을 설치하라는 것입니다^*^

 

고정철물의 재질이 일반 스틸일 경우 열전도율이 높아서 ( λ=50W/mk) 열교 발생의 위험이 크기에 상대적으로 열전도율이 3/1에 불과한 스텐레스 재질의 브라켓을 사용할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스텐레스 브라켓의 설치시 열교차단재인 에어로젤 혹은 epdm을 사용하여 열교를 최소화 할것을 주무하고 있습니다.

(EPDM의 경우 경화 현상이 발생하므로 가급적 에어로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1>은 열교차단재 에어로젤을 이용한 스텐레스 브라켓의 설치 모습입니다.

 

 

 

<사진1 열교차단재 에어로젤 설치후 스텐레스 브라켓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