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색건축뉴스

제1회 패시브하우스 특강 및 워크샵-'유럽패시브하우스 선진이론과 국내 시공사례 컨퍼런스' 행사 이모저모(3)-

제1회 패시브하우스 특강 및 워크샵

'유럽패시브하우스 선진이론과 국내 시공사례 컨퍼런스' 행사 이모저모(3)

 

지난 6월 9일 오후 1시부터 오후9시까지 '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주최로  제1회 패시브하우스 특강 및 워크샵 - 유럽패시브하우스 선진이론과 국내 시공사례 컨퍼런스-이 개최되었습니다.  참석 예상인원을 훨씬 초과한 뜨거운 분위속에서 무려 오후9시까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행사의 이모저모를 포스팅해봅니다.

 

제5강의는 대한민국 제2호 유럽공인 패시브하우스 디자이너이시며 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의 이사님이신 이성근 패시브웍스 대표의 패시브하우스의 환기에 관한 주제발표가 있었습니다. 국내 패시브하우스 시공에 있어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패시브하우스 환기 파트입니다. 그 간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인증을 목표로 신청되었던 몇몇의 패시브하우스들이 PHI 인증의 문턱에 번번이 걸려 좌절돼었던 이유가 바로 이 환기의 이론과 시공에서의 빈곤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날 시도된 이성근 이사님의 패시브하우스 환기 발표는 패시브하우스 발전에 하나의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발표라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할 것입니다.

제5강의는 9시까지 진행되었음에도 100여명의 참석자들이 끝까지 남아서 진지하게 강의를 경청하였고 마지막으로 홍도영 건축가님의 보충 질의 및 답변으로  '유럽패시브하우스 선진이론과 국내 시공사례 컨퍼런스' 행사 를 성황리에 끝맞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