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판교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열교제로]패시브하우스 외벽체 외단열의 비밀(3)

[패시브하우스 열교제로]패시브하우스 외벽체 외단열의 비밀(3) 

왜 판교 패시브하우스 외단열시 단열기능이 있는 투습방수지(Tyvek-Enercor) 사용했을까?

 

판교 패시브하우스는 외단열 소재로 우레탄보드를 적용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우레탄보드 역시 XPS와 마찬가지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열 성능이 저하되는 경시현상이 존재합니다.(물론 생산업체에서는 부정하고 있죠...)

이러한 경시 현상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은 우레탄보드를 공기와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라합니다.

판교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우레탄보드 외단열재 설치후 타이벡 에너코(Tyvek Enercor)를 설치하여 우레탄보드와 공기의 직접 접촉을 피하는 공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된 타이벡 에너코(Tyvek Enercor)는 일반 투습방수지의 투습방수 및 방풍의 역할을 뛰어 넘어선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투습방수지임에도 불구하고 복사열 반사에 의한 단열 성능을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듀폰 타이벡 에너코(Dupont Tyvek Enercor)를 설치하게되면 유효R-VALUE가 0.54 m2K/W 만큼 높아짐으로서 스치로폼 25미리 부착의 단열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물론  타이벡 에너코(Tyvek Enercor)의 시공시 25M/M의 공기층이 확보되어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판교 패시브하우스에 설치된 타이벡 에너코(Tyvek Enercor)에 의문점을 갖습니다.

 

"과연 패시브하우스 외단열재 부착후 투습방수지(Tyvek) 취부할 필요가 있을까?"

 

이에대한 해답은 "판교 패시브하우스에서 외단열재 부착후 타이벡 에너코(Tyvek Enercor)를 설치함으로서 우레탄보드의 경시 현상을 예방하여 단열성능(열전도율 0.019W/(m2K) 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복사 열반사 기능으로 스치로폼 25미리 부착의 단열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었습니다. 

 

 

 

<단열 기능이 있는 투습방수지 듀폰 타이벡 에너코가 설치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