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우스이론/패시브하우스이론4

[패시브하우스 이론3] 건강을 생각하는 힐링 건축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 이론3] 건강을 생각하는 힐링 건축 패시브하우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지구 지킴이-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건축 솔루션으로 건축물의 내외부 에너지 흐름을 차단한다는 기본 원리는 진공보온병과 같다. 패시브하우스는 각종 신재생에너지등 에너지 발생 설비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는 적극적 접근이 아닌, 에너지의 손실을 원천적으로 줄이는 접근 방식을 기본 컨셉으로 한다. 아예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는 건축물을 만듬으로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심음하고 있는 에너지 위기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원천적인 해결 방안을 제공 하고 있는 것이다.

 

패시브하우스는 고단열, 고기밀 공법을 적용하고 실내외 공기를 차단하거나 쓰고 남은 폐열(廢熱)을 에너지로 재활용함으로써 일반 건축물의 5%에 불과한 에너지로 냉난방이 가능하다. 일반 건축물이 계속적으로 열을 공급하는 커피포트 방식이라면 패시브하우스는 단열을 최대한 높여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진공보온병 방식이다.

 

 

 

  <사진1 패시브하우스의 원리>

 

  이러한 진공보온병 방식의 건축은 단독주택, 아파트, 상가, 종교시설등에 100%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유럽 전역에 건축된 패시브하우스는 10만여채에 이른다. 특히 독일 프랑크푸르트시는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신축 건물과 리모델링 건축물에도 패시브하우스 공법의 적용을 의무화 하는 강력한 정책을 펼친 결과 전 세계 최고의 패시브하우스 건축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는 패시브하우스가 단순한 이상적인 건축물이 아닌 인류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건축양식임을 증명하고 있다.

 

 

    

<사진2 패시브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진 프랑크푸르트 도심 주택가 >

 

 

심혈관 ·알레르기성 질환 예방에 탁월한 힐링 건축!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차단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패시브하우스는 단순한 진공보온병이 아니다는 말이다. 패시브하우스는 24시간 신선한 공기의 보급과 햇빛의 공급 그리고 습기조절이 구현된다는 점에서 진공보온병과는 커다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패시브하우스가 건강주택으로서의 기능과 힐링 건축물로의 승화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왜 패시브하우스가 건강지킴이 건축물인지를 살펴보자.

 

단독주택은 물론이고 아파트에서도 겨울철만 되면 결로 현상으로 인해 곰팡이가 피고 창가등 실내공간에서 이른바 바람이 지나는 웃풍 현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적으로 단열의 부족과 기밀성의 부재로 부터 발생된다. 이들 주택을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하면 난방온도는 28도로 맞춰져 있음에도 방바닥은 24, 천정은 16, 창가는 12, 실내 모서리 10도를 나타낸다. 발코니쪽의 온도는 영하 15도씨의 날씨에는 5-6도씨에 머물게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필연적으로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공기의 대류 현상이 발생될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공기의 대류 현상이 바로 웃풍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웃풍을 단연한 현상으로 치부해 왔다. 그런데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공간별 온도 차이와 웃풍의 존재가 실상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일본의 경우 공간별 온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심장쇼크사가 연간 3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에 못지않을 것이다.

그런데 패시브하우스는 웃풍 차단은 물론이거니와 집 안 온도를 늘 일정하게 유지하니 갑자기 추워지는 데서 오는 심장쇼크사를 방지할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가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진3 패시브하우스 실내온도 분포>

 

 

곰팡이 없는 건축물은 가능하다!

 

한편 웃풍과 아울러 곰팡이의 존재는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또 하나의 주범이다. 지금 당장 발코니나 장롱 뒷편으로 가서 확인해보라! 이 곳 저 곳에 피어 있는 곰팡이 덩어리들을 목격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곰팡이의 출현은 실내에서 상대습도 60% 기준시 내외부 온도차가 12도 이상일 경우 생활습기가 이슬로 맺히는 결로현상으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 전문적으로 말한다면 발코니와 실내 모서리의 기하학적 열교 발생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곰팡이가 알레르기비염 등 현대인의 건강을 끝없이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진4 단열과 기밀의 부족으로 발코니와 모서리에 곰팡이가 발생>

 

 그러나 패시브하우스 에서는 이러한 곰팡이가 서식 할 수가 없다. 고단열과 제로열교 시공의 적용으로 실내 공간 곳곳의 온도 차이가 균일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곰팡이가 서식 할 수 없는 것이다.

 

특히 패시브하우스 특유의 기밀성은 건물 틈새와 균열을 통해 습기가 생기는 것까지 철저히 차단한다. 일반 주택에서 흔히 나타나는 틈새와 균열은 온도 손실을 유발할 뿐 아니라 외벽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곰팡이나 결로 현상을 야기하는데,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이런 현상이 발생할 염려가 없다.

단순히 초저에너지 절약형 주택으로만 알려진 패시브하우스가 이처럼 심혈관과 알레기성 질환 예방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이유는 전적으로 300-400M/M정도의 단열재를 적용하는 고단열 시공과 틈새 바람 없이 주택을 기밀하게 시공하는 고기밀 시공 그리고 고단열 고기밀을 보장하는 삼중유리의 고성능 창호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시공 방법으로 패시브하우스는 실내의 공간별 온도 차이가 거의 없는 열적쾌적성이 보장되는 것이다.

 

아토피 등 현대병도 예방하는 건강 지킴이 건축!

 

패시브하우스는 성능 좋은 단열재와 고기밀 자재 그리고 고성능 창호와 이울러 고효율 열교환환기시스템이 핵심이다. 패시브하우스가 진공보온병 이기에 그 안에서 사람이 호흡을 하면 CO2가 발생되고 이는 실내 공기질을 떨어뜨린다. 이때 필요한 것이 환기장치이다. 환기장치를 통해 24시간 내내 신선한 공기를 공급 하것이다. 그런데 패시브하우스에 사용하는 환기장치는 일반 공조장치와는 개념이 다르다. 들어오는 신선한 공기에 나가는 실내 공기에 포함된 열에너지를 거의 전부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열회수환기장치인 것이다. 패시브하우스는 이처럼 고성능의 열회수환기장치의 적용으로 창호의 개폐없이 통풍 효과를 내고 이를 통해 24시간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열회수환기장치는 우리에게 어머어머한 혜택을 선사한다. 흔히들 아토피를 치유 불가능한 현대병이라고 말한다. 아토피의 발생 원인이 무엇이든 패시브하우스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점은 아토피의 발생이 현저히 감소한다 점이다. 그 비밀은 무엇일까? 비밀은 바로 열회수환기장치를 통해서 실내의 CO2, 포름알데히드, VOC등 오염된 공기를 24시간 신선한 공기로 치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황사먼지와 꽃가루로 고통받는 알레르기 환자에게 패시브하우스 커다란 선물을 선사한다. 열회수환기장치 내에 설치된 고성능 필터를 통해 황사 먼지와 꽃가루를 제거하여 실내로 공기를 공급하는데 이는 알레르기비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병을 현저히 줄이는 역할을 한다. 유럽에서 사람이 많이 드나드는 학교, 백화점, 종교시설등에 패시브하우스가 건축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진5 열회수환기장치의 원리>

 

 

 

<사진6 아토피등를 예방하는 패시브하우스 열회수환기장치 >

 

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창호, 저에너지하우스, passivehouse, 패시브하우스건축, 독일패시브하우스, 패시브하우스가격,파시브하우스, 페시브하우스,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 프랑크프르트 저에너지하우스, 저에너지하우스 ,저에너지하우스 건축, 건축현장 창호시공,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 패시브하우스 설계, 패시브하우스 가격, 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