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전환/지구온난화&기후변화

기후변화의 원인 (1) -인구증가

기후변화문제 해결을 위한 앨 고어 기후변화 환경단체 기후프로젝트에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기후변화의 원인 (1) -인구증가

 

기후변화 위기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인구의 급증을 들 수 있다. 현 인류가 출현한 이후 인구가 10억 명으로 증가하기까지 16만 년 이상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30년이 채 지나지 않아 인구는 69억 명으로 증가했고 2050년에는 92억 명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구 급증으로 인하여 화석연료 에너지 수요가 수직 상승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배출이 폭증하였고 또한 산림자원이 급속도로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전세계 인구의 1/6( 10억 )이 산림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전세계 인구의 1/3( 20억)은 생물자원을 이용하여 연료를 만든다. 산림에 의지한 인간의 경제 활동은 탄소와 물의 순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지구 생태계의 근원인 숲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산림파괴가 극심하게 진행되고 있는 브라질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로 오늘날 전세계 산림파괴의 48%가 브라질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아마존 산림은 이미 20%가 파괴됨으로써 기후변화 문제를 가중시키고 있다. 지구의 허파에 해당하는 아마존의 훼손은 목재 수요뿐만 아니라 가축방목지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육식 위주의 식습관이 기후변화 문제를 심각하게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인도네시아는 브라질의 절반 수준에 해당하는 460에이커의 숲을 매년 파괴하지만 온실 가스 배출량은 브라질의 배출량에 두 배에 이른다. 인도네시아가 벌목을 할때 목재가 빨리 건조될 수 있도록 목재를 불에 태우면서 온실가스를 대거 배출함으로써 기후변화 악화에 일조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파푸아 주의 원시림은 야자유 농장을 만들기 위해 파괴되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인구 증가에 의한 자원 획들 활동이 기후변화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앨 고어의 NGO단체 기후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