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전환/지구온난화&기후변화

기후변화의 원인(2) – 소비 방식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앨 고어 기후변화 환경단체 기후프로젝트에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기후변화의 원인(2) – 소비 방식

 

 기후변화 위기의 두번째 원인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류의 잘못된 소비 방식이다. 생태계는 보이지 않는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순환하며 자원수준을 적정한 균형에 맞게끔 유지해 왔다.
 과거에는 인류가 이 순환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없었기 때문에 자연환경은 인류로부터 간섭받지 않고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급격한 진보는 자연이 공급 가능한 균형을 초과하는 대량 소비를 유발했다. 자원, 특히 화석연료에 대한 초과 수요는 지구상에 온실가스를 계속 축적함으로써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이 되어 왔다.


 사진 : 390ppm에 육박하고 있는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 


 남극 빙하에 갇힌 공기를 분석하면 빙하가 생성될 당시부터 대기의 구성요소, 온도, 강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 연구로부터 기후프로젝트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량과 기후변화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혔다. 급격히 증가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더욱 심각한 기후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1880년 이래로 가장 더운 10년은 최근의 10년이고 북극의 빙하면적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기후변화에 의해 남극 서안과 그린란드의 빙하가 녹을 때에는 지구 해수면이 6m나 상승하게 될 것이다. 인간 소비활동을 충당하기 위한 숲의 파괴, 그리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빙은 물 분배 균형을 심하게 왜곡시키고 있다.

  어느 지역은 물이 집중되어 홍수와 강력한 폭풍에 피해를 입고 침수피해로 인해 이주를 하는 반면 다른 지역은 물이 부족하여 가뭄과 폭염, 황사와 화재로 고통 받고 사막화가 진행되어 생물의 멸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앨 고어의 NGO단체 기후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