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순천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네오폴을 적용한 외단열 스타코공법 따라잡기(3)-드레인랩과 찰떡궁합 스타코플렉스마감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네오폴을 적용한 외단열 스타코공법 따라잡기(3)-드레인랩과 찰떡궁합 스타코플렉스마감 

 

외단열의 소재로 네오폴을 설치하고 투습배수 시스템으로 국내 최초 드레인랩을 설치한 순천 패시브하우스는 마감재로 일반 드라이비트가 아닌 스타코플렉스를 설치하였습니다.
스타코플렉스는 신축성이 매우 뛰어난 제품으로 그 내구성은 20년의 워런티를 보장합니다. 미국에서는 리모델링시 필수적으로 추천되는 외단열 미장 마감재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사실이 있습니다.
흔히들 외단열 미장 공법시 시간이 지나면 벽체가 갈라지고 단열재의 간격이 거북등 처럼 보이는 하자 사례를 얘기합니다. 
사실 이러한 현상은 백이면 백 전부 겪게되는 하자 사항들인데요 그렇다고 이런 현상이 당연한 사실로 치부하는 것은 도를 넘어선 책임 회피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외단욜 미장 공법을 값싼 가격으로 후려치는 건축 소비자들의 책임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현상은 충분히 방지 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는 디테일이 이미 개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을 막을수 있는 디테일을 알아 볼까요^*^
 
첫째 외단열재의 숙성 기간이 중요합니다. 공장에서 생산된 단열재는 최소한 2주 이상의 숙성 기간을 거쳐야만 합니다.
둘째 습식공벙으로 외단열재를 부착하더라도 반두시 화스너로 단열재를 고정시켜줍니다.
세째 메쉬를 감을때 한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두번 정도 감아 줍니다. 이 부분에서 M2당 일만원정도의  비용 상승이 초래되는데 이를 아까워해 이 공정을 지나치는 것은 건축 소비자나 건축 시공자 모두에게 커다란 재앙으로 되돌아 올수 있습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