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순천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네오폴을 적용한 외단열 스타코 공법 따라잡기 (2) -패시브하우스는 호빵이다! 시즌2

[패시브하우스 고단열] 네오폴을 적용한 외단열 스타코 공법 따라잡기 (2) -패시브하우스는 호빵이다! 시즌2

 

패시브하우스는 호빵이다^*^
순천 패시브하우스 현장에서 드뎌 시즌2가 시작되었네요~~~~
 
순천 패시브하우스에서 외벽체 외단열시 점열교의 최소화를 위해 화스너와 스크루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고  외단열재를 30m/m깊이로 천공한후  스크루드라이빙하고  스크루 위에 우레탄폼을 충진하는 공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그모습이 마치 호빵처럼 보이죠? 그래서 패시브하우스는 호빵이 되는거죠^*^
호빵처럼 돌출된면은 네오폴면에 맞춰 깜끔히 절단합니다.
남들은 미쳤다고 말할런지 모르겠지만 이렇게해서라도 점형열교를 최소화 시키지 않는다면 점형열교의 값이 커져서 패시브하우스 기준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드레인랩이 적용된 순천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외단열의 소재로 네오폴을 설치하였습니다. 
네오폴은 기존의 스치로폼보다 단열값이 20% 정도 향상된 제품으로 바스프가 개발한 획기적인 단열재 제품입니다.

네오폴은 독일 BASF사의 상품명입니다.

그동안 스티로폴(EPS)은 전세계적으로 효율적인 단열재로 각광받았습니다.
또한 가장 경제적이고 생산방법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더욱 향상된 열전도율과 단열성능을 갖춘 네오폴이 개발되었고

더 얇은 두께로 동일한 단열성능을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었습니다.

 

네오폴은 비드법 2종으로 '가'등급 단열재로 분류됩니다.
최근 유럽의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외단열 공법 적용시 스치로폼보다는 열관류율 성능이 훨씬 우수한 네오폴을 선호합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