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순천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열교제로] 에어로젤을 이용한 순천 패시브하우스 창호프레임 단열

[패시브하우스 열교제로] 에어로젤을 이용한 순천 패시브하우스 창호프레임 단열 

 

 

순천 패시브하우스에서 적용한 에어로젤을 이용한 창호프레임 단열 솔루션을 포스팅해봅니다.

 

아시다시피 에어로젤의 열전도율값은 0.015W/mK입니다.  스치로폼에 비하면 2.5배 이상 좋은 수치이며 창호 프레임 단열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XPS에 비하더라도 경시 현상으로 인한 열전도율값의 상승을 염두에 둔다면 2배 이상 좋은 수치입니다.

 

이렇게 단열성능이 좋은 에어로젤이기에 해외에서도 에어로젤을 이용한 패시브하우스 창호 프레임 단열에 대한 시공 솔루션이 끝없이 진화 발전되어 왔고 국내에서 이를 이용한 창호 단열 디테일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순천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된 창호 인방 부분에 대한 에어로젤을 이용한 단열 솔루션입니다.

보이는 바와 같이 10미리 에어로젤 단열재를 프레임이 들어서는 개구부 프레임 주위를 에어로젤로 부착하였고 창호 프레임 주변 역시 20m/m의 에어로젤을 단열 시공하였습니다. 독일식 창호의 프레임 턱이 50m/m정도에 불과하기에 50m/m스치로폼의 단열 효과를 내는  20m/m의 에어로젤의 단열은 창호의 열교저감( reduces thermal bridge)의 효과만이 아니라 창호의 마감에서도 유리한점이 돋보입니다.

 

물론 에어로젤 보다도 열전도율값이 유리한 진공단열재(VIP)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VIP는 취급상의 주의가 요구 되기에 에어로젤을 사용하는것이 마감에 있어서 훨씬 유리하다 볼 수 있습니다.

 

단열 성능이 좋은 신소재 에어로젤의 사용은 패시브하우스 창호 단열에 있어서 새롭게 부각되는  창호 개구부와 프레임 사이의 열교를 없앨 수 있는 혁신적인 건축 디테일임에 틀림 없습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