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하이브리드프로젝트/순천프로젝트

[패시브하우스 웜루프] -웜루프는벤트(Ventilation)가 필요 없다고!!!-패시브하우스 웜루프(더운지붕 방식)시공 TIP (4)

[패시브하우스 웜루프] -웜루프는벤트(Ventilation)가 필요 없다고!!!-

                            패시브하우스 웜루프(더운지붕 방식)시공 TIP (4) 

                                   

패시브하우스 혹은 저에너지하우스(연간 m2당 7리터의 에너지가 소비되는 주택)의 웜루프 방식에 대한 편견중 하나가 '웜루프엔 벤트가 필요 없다'는 인식입니다. 이는 웜루프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부족에서 비롯되는 것인데 패시브하우스(혹은 저에너지하우스)가 보편화된  유럽에서 이러한 차가운 지붕 시스템은 일반화되어 있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웜루프에도 100% 벤트가 존재합니다.

 

 

 

 

웜루프와 콜드루프의 본질적인 차이는 벤트의 유무가 아니라 벤트층을 어디에 두느냐에 달려 있는것 입니다.

 

웜루프의 경우 벤트층은 투습방수지 위 쪽에 콜드루프는 단열재 위쪽에 위치합니다.

투습방수지 위쪽에 벤트층이 형성된 웜루프의 경우 지붕을 통한 습기의 배출이 투습방수지 위쪽 차가운(혹은 더운)공기와 만나면서 결로가 발생하게되나 투습방수지층으로 인해 단열재가 젖게되는 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그런데 단열재층 위에 벤트가 있을 경우는 투습방수지가 없으므로 단열재층을 적시게 되는 것입니다.

패시브하우스 혹은 저에너지하우스의 신축과 리모델링시 웜루프 구조가 적용되는것은 패시브하우스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밀층 형성에 건축물리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웜루프에서 지붕 단열재 상부층엔 투습방수지를 사용하여 상부로 투습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합니다.

이 경우 sd계수가 낮으면서도 방수가 장되는 투습방수지의 필수가 필수입니다. 

순천 패시브하우스 현장에서는 프로클리마사의 MENTO 3000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투습이 원활치 않은 투습방수지는 단열재 내부에 습기의 양의 증가로 하자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지붕 하부의 내측에는 방습지가 설치되어야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가장 좋은 재료는 투습이 되며 상대습도에 따라 투습의 양이 달라지는 가변형 투습방습지가 가장 적절하므로 순천 패시브하우스에서는 상고방이소바사의 바리오(Vario)를 설치하였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특이사항은 충진된 고밀도 글라스울은 비닐막이 모두 제거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비닐막에 둘려씌워진 글라스울은 습기배출이 원활하지 못하여  단열재 내부에 습기의 양이 계속 증가하여 곰팡이가 발생하고 단열재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배출된 습기는 벤트층을 통하여 용마루쪽으로 자연스럽게 통풍이 되도록 벤트층을 형성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벤트층이 없다면....

이 경우 최악은 아닐지라도 차악의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습기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음으로서 지붕 단열재 습기 배출에 문제가 생기고 비싼 돈들여서 웜루프를 시공한 의미가 반감된다 볼 수 있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지붕하부는 기밀층(가변형투습기밀층)으로 시공하고 인슈레이션 상부는 투습방수지으로 시공함으로서 습기의 인슈레이션내 축적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지붕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는 구조가 바로 패시브하우스 웜루프(더운 지붕)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단열재를 통과한 습기 배출을 위한 벤트층이 있어야 웜루프의 제기능이 발휘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kzba,페시브하우스,파시브하우스,패시브하우스,제로에너지하우스,저에너지하우스,독일패시브하우스,저탄소녹색건축기술포럼,에너지제로하우스,탄소제로,지구온난화,기후변화,삼진에너홈,패시브하우스 시공,패시브하우스 설계,패시브하우스 가격,패시브하우스 단열 기준,패시브하우스 정의,기밀시공,브로도어테스트,패시브하우스건축,패시브하우스 면적